유해생물 – 바퀴벌레
유해생물
바퀴벌레
쥐
개미
빈대
기타해충
Customer Center
문의전화
1688-1475
궁금하신 사항 문의주세요.
항상 친절하게 답변해드립니다.

바퀴벌레
바퀴벌레의 기원은 약3억5천만년 전 아프리카로 추정되고 있으며 형태적인 변화 없이
환경에 적응하면서 많은 종으로 분화되어지금까지약 4천 여종이 알려져있다.

바퀴류는 일반적으로 온난하고 습기가 많은 곳곳을 좋아해서 열대지방에서는 상당히 번성하고, 저온지역에는 많이 진출하지 못하고 있다.
더럽고 잘 정돈되지 않은 곳에 특히 몰려 든다는 인식때문에 개인주택미나 아파트에서 바퀴의 존재는 의심할 것도 없이 가까이에 있는 다른 해충보다 더욱 사람들을 괴롭히는 원인이 된다.
청결하지 못한 환경도 문제이지만 다른 요인으로는 집안의 높은 습기와 많은 은신처 (금이 가거나 말라진 틈새) 가 떼지어 몰려드는 아주 중요한 요인이 된다
야행성이며, 낮 동안에는 대개 나무껍질 밑, 돌 밑, 낙엽 밑, 그 밖의 어둑어둑한 그늘에 숨어 있는다.
그런데 수상성 (樹上性) 인 종도 있다.
더듬이나 꼬리뿔에 많이 산재하며있는 감각기에 의하여, 물체의 움직임을 재빨리 감지하여 신속하게 달린다. 몸이 납작하기때문에 상당히 좁은 틈새에도 숨어들어가는데, 이것은 몸이 미끈미끈한 것과 함께 도움이 되는 것이라 생각된다.
전형적인 잡식성인데 왕바퀴와 같이 목재를 먹는 종에서는 장 안에 편모충이 공생하고 었어서, 목재의 섬유소 (셀룰로오스) 를 분해시키고 나서 흡수하는 것도 있다.
교미는 구애행동 후에이루어지는데, 수컷은 앞날개를 세우고 재 7,8배마디 등판에 있는 유혹선에서 분비물을 낸다.
암컷이 이 분비물에 유인되어그 분비물을 핥는 사이에 수컷이 교미한다. 암컷은 알집을 만들어 그 속에알을 낳고, 이것을 배 끝에 볼이고 다니면서 얼마 동안 보육한다. 이 기간에는 짧은 것에서 약간 긴 것까지 여러가지 상태를 볼 수 있다.
한국에는 악 10여 종이 알려져있다. 전체적으로 기름을 바른 것 같은 광택이 있다. 몸은 예외 없이 편평하다. 몸길이 약 1cm의 소형의 것에서부터 남아메리카에 사는 블라베루스와 같이 대형의 것까지 다종다양하다.
몸빛깔은 다갈색또는 흑갈색계인데, 그 중에는 담녹색 또는 금속녹색인 것도 있다. 머리가 작아서, 앞가슴등판 밑에 숨길 수있다. 입은 무는 형이며, 눈은 완두 모양이고 홑눈은 2개다. 더듬이는 실 모양으로 길지만, 왕바퀴저럼 짧은 것도 있다.
머리와 이어진 앞가슴등판은 원반상으로 크고, 앞날개 표면처럼 광택이있다.

구제법

음식물을 철저히 관리하고, 주위를 청결하게 유지하며 바퀴의 은신처와 먹이를 제거하는 것은 장기적인 방제 대책의 하나라 할 수있다.
가정에서나 식당에서는 뚜껑있는 쓰레기통을 사용하고 저녁식사 후에는 설거지를 필히 하신 후 개수대에 음식물 찌꺼기와 물기를 꼭 닦아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바퀴의 방제 대책은 구제 작업과는 별도로 바퀴의 외부로부터 침입을 예방하는 것이 병행 되어야 한다. 야간에는 하수도관을 마개로 막거나 화장실 배수구 (Manhole) 의 틈새, 벽면등을 막는다